언어 이전의 의도 높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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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자은언어심리 작성일15-08-03 16:21 조회1,957회 댓글0건본문
가. 의사소통 의도를 표현하는 좀 더 일관되고, 사회적으로 수용가능한 수단을 개발하기
아동이 원하는 사물이나 장난감을 아동의 손이 닿지 않지만 잘 보이는 곳에 두거나, 의사소통을 유도하도록 고안된 다음과 같은 의사소통 유혹(communicative temptation)방법을 사용하여 의사소통 의도를 적극적으로 표현하도록 촉진해 준다(Werherby & Prizant, 1989: 이소현 역, 1995).
(1) 아동이 좋아하는 음식을 아동에게는 주지 않고 아동 앞에서 먹는다.
(2) 태엽 감는 장난감을 작동시킨 후 작동이 멈추면 아동에게 건네 준다.
(3) 아동에게 블록 네 개를 주고 상자 안에 하나씩 떨어뜨리게 한 후(또는 블록을 쌓거나 마루 위에 떨어뜨리는 등 아동이 반복 할 수 있는 다른 행동을 함), 즉시 작은 동물 모형을 주고 상자 안에 떨어뜨리게 한다.
(4) 아동과 함께 몇 권의 책을 같이 본다.
(5) 아동이 잘 알거나 알지 못하는 사회적 게임들을 반복한 후, 아동이 좋아하는 기색을 보이면 게임을 중단하고 기다린다.
(6) 비눗물병을 열고 비눗방울을 분 후에 병을 꼭 닫는다. 닫힌 비눗물병을 아동에게 건네준다.
(7) 풍선에 바람을 불어 넣은 다음 천천히 바람이 빠지게 한다. 바람이 빠진 풍선을 아동에게 주거나 성인이 자신의 입 가까이로 가져가 기다린다.
(8) 아동이 싫어하는 음식물이나 장난감을 아동에게 주기 위해 아동 가까이로 가져가 들고 있는다.
(9) 아동이 열 수는 없지만 볼 수는 있는 투명한 통에 아동이 좋아하는 음식물이나 장난감을 넣는다.
(10) 아동의 손이 젤리, 푸딩, 풀과 같은 차갑고 축축하거나 끈적거리는 표면에 닿게 한다.
(11) 아동에게 공을 굴린다. 아동이 세 번 공을 되돌려 굴린 후, 즉시 딸랑이나 바퀴 달린 장난감을 아동 에게 굴린다.
(12) 장난감을 놀이장소에서 다른 곳으로 옮겨 놓을 때 손을 흔들면서 '빠이빠이'라고 말한다. 두 번째와 세 번째 장난감에도 이렇게 한 후, 네 번째 장난감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이와 같은 네 번의 시도는 연속해서 행하기 보다는 다른 유혹들과 섞어서 실시해야 한다.
(13) 동물이 아동에게 인사하게 한다. 두 번째와 세 번째에도 똑같이 한 후, 네 번째 동물을 데리고 왔을 때는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 이와 같은 네 번의 시도도 분산해서 실시해야 한다.
(14) 불투명한 주머니 안에 소리나는 장난감을 넣고 주머니를 흔든다. 주머니를 들고 기다린다.
(15) 도구를 필요로 하는(예, 그림 그리기 위한 크레용, 식사를 위한 숟가락, 비눗방울을 불기 위한 비눗방울 막대) 흥미로운 활동에 아동이 참여하게 한다. 제 삼자가 아동이 볼 수 있는 먼 곳에서 도구를 들고 앉아서 기다린다.
나. 의사소통 의도를 표현하도록 좀 더 관습적인 형태의 몸짓이나 음성수단을 개발하기
관습적인 형태의 몸짓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요구하기 위해 편 손을 내밀기나 손바닥을 위로 향해 펴기
(2) 인사를 하기 위해 손 흔들기; 거부나 저항을 표현하기 위해 밀기
(3) 사물이나 사건을 요구하거나 공동 관심을 표현하기 위해 가리키기
(4) 행동/보조를 요구하거나 공동 관심을 요청하기 위한 주기
(5) 긍정이나 동의를 나타내기 위한 고개 끄덕이기
(6) 거부나 저항을 표현하기 위한 고개 젓기
관습적인 형태의 몸짓을 하게 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전략은 다음과 같다.
(1) 주고받는 형태의 교환에 참여하기
(2) 그림과 사물에 대해서 언급하고 가리키기
(3) 몸짓이나 음성적인 요구, 또는 밀어내는 몸짓, 고개 젓기나 고개 끄덕이기 등을 유도하기 위해서 아동이 좋아하거나 좋아하지 않는 음식이나 장남감 제공하기
(4) 새로운 장난감을 소개할 때, 사람이 방안으로 들어올 때와 떠날 때, 또는 장난감을 치울 때 인사를 위한 손 흔들기를 시범 보이고 촉진하기
음성모방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을 사용한다.
(1) 아동의 발성을 모방하고, 주고받기 놀이상황에서 점진적으로 수정
(2) 흥미롭고 간단한 형태로 짧은 관련어구를 사용
(3) 규칙적인 일과 내에서 고정적이고 습관적인 표현을 함(예; 책 속의 그림을 가리키면서 과장된 억양으로 "이게 뭐지?"라고 말함. 사물이 떨어질 때 "어-어"라고 말함)
(4) 신체적인 게임이나 감각통합활동을 하면서 신체 움직임과 일치하는 짧은 표현을 사용
(5) 발음이나 낱말을 예상할 수 있는 노래를 부름
다. 의사소통의 기능 및 목표의 범위 확장
언어이전 단계에 있는 아동에게 적용할 특정 활동은 아동의 동기, 필요, 학습, 감정 등을 근거로 하여 선정해야 한다.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1)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인사하는 행동을 연습하기
(2) 다른 사람을 부르거나,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위로를 구함으로써 자신에 대한 관심을 일으키기
(3) 자신을 드러내는 게임을 하기(예; 숨고 찾기 놀이, 까꿍 놀이, 꾸미기 놀이, 얼굴 그리기, 보여주고 이야기 등) 등의 활동을 통하여 의사소통의 기능을 확장시킬 기회를 갖는다.
공동의 관심을 표현하거나 요청하기 위해서는
(1) 사물을 주거나 전달하기, 또는 다른 사람의 관심의 초점을 따라하기
(2)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관심을 일으키기 위해서 몸짓이나 발성을 사용하기(예; 책 쳐다보기, 동물원 가기, 창 밖의 복잡한 거리 쳐다보기)
(3) 새롭거나 변화를 일으키는 사건을 행하기(예; 가방에서 새로운 장난감 꺼내기, 사물에 대한 흥미로운 행동을 수행하기)
(4) 정보나 확인을 요구하기(좀 더 높은 수준의 능력을 지닌 아동들에게 적용됨) 등의 활동을 통해 적절한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라. 의사소통을 지속하고 수정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기
(1) 아동의 흥미와 관심을 유지시킬 수 있는, 아동이 선호하는 고도의 동기유발적인 활동을 한다.
(2) 미세하거나 분명하지 않은 신호에 의도를 부여하기 전에 반응하거나 좀 더 분명하고 관습적인 신호들을 요구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뭐?", "잘 모르겠는데" 등의 언어 표현과 질문하는 듯한 표정이나 어깨짓 등을 사용하여 아동의 의사소통 의도를 알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시킨다.
(3) 만일 수정을 유도하는 이와 같은 시도들이 효과가 없을 때에는, 아동의 의사소통 수준에 적절한 "보여줘"(손을 내밀면서), "다시 말해 봐" 등의 표현을 한다. 만일 사물을 요구하는 의사소통 행동이 부적절하다면, 그 사물을 다시 제시하고 적절한 의사소통적 행동을 시범보이고 촉진함으로써 성취할 수 있게 한다.
(4) 결코 의사소통 행동을 수정하도록 강요하여서는 안되며, 불만스러운 얼굴 표정이나 음성의 높낮이를 통해서 아동을 위축시키거나 부정적으로 취급해서는 안된다. 의사소통을 지속하도록 하는 시도는 아동의 표현수준과 상응하거나 약간 높은 수준에서 시작하여야 하며, 좀 더 적절한 몸짓을 위한 신체적인 촉진이나 분명한 언어적 시범이 뒤따라야 한다.
(5) 의사소통 행동을 수정하려면
1) 분명하지 않은 아동의 첫 번째 시도에 대해 반응을 지연하기
2)장난스럽게 그러나 의도적으로 부정확한 반응을 하기(예, 아동이 부엌에서 물을 마시고 싶다는 표현을 했을 때 화장실 쪽으로 향하기)
3) 아동이 손이 닿지 않는 탁자나 선반 위에 있는 여러 가지 사물들을 가리키거나 손을 뻗을 때 아동이 원하지 않는 음식이나 사물을 제공하기 등의 활동을 할 수 있으며, 더 높은 수준으로 수정하려면 상대방이 반응하기 전에 아동이 먼저 그 사람의 관심을 유도하는 행동을 하게 한다(예, 팔 두드리기, 이름 부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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